용암마을 민락LH16단지 아파트서 ‘의정부 자원순환리더 발대식’ 가져

자원순환리더들이 분리수거 배출 실습을 진행중이다. <사진제공=의정부녹색소비자연대>

[아파트관리신문=주인섭 기자] 의정부녹색소비자연대는 12일 용암마을 민락LH16단지아파트 커뮤니티센터에서 올바른 분리배출 문화 확산을 위한 ‘의정부 자원순환리더 발대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발대식은 시범운영 지역 주민으로 추천 선발된 50여명의 자원순환리더, 의정부시 자원순환 관련 전문가 등 70여 명이 참여했다. 발대식 후 참가자를 대상으로 주민 리더 사업소개와 올바른 분리배출 방법에 대해 교육한 뒤 의정부환경자원센터로 이동해 플라스틱, 폐비닐, 스티로폼을 중심으로 분리수거 배출 실습을 진행했다.

의정부 자원순환리더는 11월까지 낙양동 일반 주택형 625세대, 녹양동 공공주택 498세대, 신곡동 832세대가 거주하는 지역을 시범지역으로 정하고 해당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재활용가능자원의 올바른 분리배출 방법 교육 및 홍보, 시연 활동을 통해 올바른 분리배출 정착 및 자원순환 활성화에 기여할 예정이다.

올바른 분리배출 문화 확산을 위한 ‘의정부 자원순환리더’ 활동은 환경부, (사)한국포장재재활용사업공제조합이 주최하고 의정부녹색소비자연대, 의정부시가 주관하며 녹양동주민센터, 삼성래미안진흥아파트, 용암마을민락LH16단지아파트의 협력으로 진행된다.

의정부시 이정태 자원순환과장은 “이번 활동을 위해 민관이 적극 동참해 진행하게 됐다”며 “주민리더로 선발된 시민들과 함께 의정부시가 올바른 자원재활용 분리배출 문화를 만드는 데 앞장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양식 의정부녹색소비자연대 공동대표는 “지난해 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의 발표에 따르면 시민 대부분이 분리배출이 필요하다고 인식은 하지만 실제 실천 여부는 약 22%에 불과했다”며 “3개 지역의 시범 마을에서 좋은 성과를 내 의정부 전체로 확대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